2024년 전시 리뷰/12월 전시

부산 사진전 | 2024 랄프 깁슨 어워드 수상, 권도연 사진가 《파도를 기다려》 고은사진미술관에서

feart 2024. 12. 25. 08:55
반응형

 

 

 

 

안녕하세요! 페아르입니다.
오늘 오후는 특별한 사진 전시 후기를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부산 사진전, 2024 랄프 깁슨 어워드를 기념해 고은 사진미술관과 랄프 깁슨 사진미술관에서 열린 권도연 사진가의 신작 <파도를 기다려> 전시입니다.

 

이 전시를 통해 작가가 어떻게 세상과 자신을 바라 보는지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그럼, 그 경험을 함께 나눠보러 갑시다!

 

 

 

세상과 연결되는 권도연 작가의 사진

권도연 작가의 작품에서 느꼈던 건 그가 사진을 통해 세상과 연결되는 방식을 좋아한다는 거였습니다. 작가는 이번 인터뷰에서 “사진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연결 시키는 것을 너무 좋아한다”고 했는데 그 마음이 고스란히 작품 속에 녹아들어 있는 느낌이었습니다.

 

사진은 눈으로 보는 이미지 뿐만 아니라 새로운 경험을 하게 하고 다시 한번 세상을 바라보게 만드는 힘이 있는 매체라 생각합니다.

작가는 인터뷰에서도 말했듯 사진을 찍는 과정에서 배움의 태도와 매일매일 이어가는 이야기의 중요성을 느낀다고 했습니다.

 

<파도를 기다려>를 통해 그는 우리가 일상에서 놓치기 쉽거나 쉽게 지나쳐버릴 수 있는 작은 순간들을 짚어내고 그 의미를 되새기게 만들었습니다. 그만큼 사진은 그 속에 담긴 깊은 이야기와 연결을 시도하는 작업이었습니다. 여우의 길을 따라 가면서 말이죠.

 

 

 

현실을 넘나드는 사진

이번 전시에서 가장 큰 인상을 준 작품은 <파도를 기다려>였습니다. 산과 바다, 과거와 현재를 넘나드는 시공간의 경계를 허물고 동물들의 시점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신선한 접근이 참 좋았습니다.

 

권도연 작가는 여우, 사슴, 개와 같은 동물들이 꾸는 꿈의 여정을 따라가며 우리가 생각하는 현실과 다른 세계를 만들어냈습니다. 동물들의 시점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이 전시는 동물들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고 또 동물과 사람은 같이 생존하는 관계라는 걸 마음 깊이 새길 수 있었습니다.

 

작가는 그동안의 작업에서 기억의 현재화 라는 주제를 다뤄왔고 사진을 통한 은유와 시공간의 연결을 재현하며 우리가 놓친 존재의 의미와 가치를 다시 돌아보게 만들었습니다.

 

 

 

권도연의 시선, 사진으로 만나는 소통

작가는 또 인터뷰에서 사진을 찍으면서 자신이 좋은 삶을 살고 있다고 느끼고 그 과정을 통해 행복을 느낀다고 말했습니다. 전시장의 사진들을 보면서 그런 그의 생각이 더욱 뚜렷하게 다가왔습니다. 사진을 통해 사람들과 소통하고 그들과의 관계 속에서 서로 다른 세계를 연결하는 작업이 사진이었기 때문입니다.

 

작가의 인터뷰에서 “동물들의 삶에서 이 세상이 덜 폭력적 이였으면 좋겠다”는 말이 아직도 마음에 남아있습니다.

“그들의 세상이 덜 폭력적이려면 나는 무얼 해야 할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감동이 있는 전시 구성

고은사진미술관의 전시 구성도 정말 잘 짜여 있었습니다. <야간행>의 여우 시점에서 시작해 <반짝반짝 빛나는>을 거쳐 <북한산>까지 시간대가 거꾸로 흐르는 듯한 구성이 전시를 더 몰입감 있게 만들었습니다.

 

각 작품 속에서 시간이 흐르면서 변화하는 동물들의 시점은 정말 신비로웠습니다. 그 속에서 우리는 자연과 동물들의 이야기, 시간의 흐름을 체험하며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었습니다.

 

 

 

 

권도연 작가의 <파도를 기다려> 전시는 보는 것 이상의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사진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연결하는 그 깊은 여정은 나에게도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고은사진미술관에서 나온 후로도 사진 속 동물들이 보여주는 꿈꾸는 여정은 계속 마음 속에서 떠오릅니다. 여러분도 전시를 통해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과 연결되는 경험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다른 전시 이야기를 들고 찾아올게요! 항상 블로그 방문 감사드립니다!

 

 

 

 

전시명 | 권도연 사진가 <파도를 기다려>
전시기간 | 2024.10.11(금) – 2024.12.06(금)
운영시간 | 화-일 10:00-18:00 (월요일 휴무)
전시정보 | https://www.instagram.com/p/DBxs0UPJ28N/?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MzRlODBiNWFlZA%3D%3D
관람료 | 무료
주소 | 부산 해운대구 해운대로452번길 16 고은사진미술관
네이버지도 https://naver.me/GoDL5LKs

 

 

네이버 지도

고은사진미술관

map.naver.com